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사업분야

리모델링

리모델링(Remodeling)이란

리모델링 사업이란 건축물의 노후화 억제 또는 기능 향상 등을 위하여 대수선하거나 일부 증축하는 행위를 말합니다.(주택법 제 2조 제 25호)
즉, 낡은 아파트 건물을 크게 고치거나 일부 증축하여 내구성을 높이고 낙후된 생활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입니다.

리모델링의 개념 및 범위

리모델링은 신축, 재건축과 달리 기존 건축물을 허물지 않고 보존하면서, 사용중인 건물의 물리적 성능을 유지하는 한편, 사회적 성능을 개선시키는 활동을 포괄함

  • 물리적 성능 향상 : 처음 준공 시점 성능 수준을 저하시키지 않고 회복시키는 제반 활동
  • 사회적 성능 향상 : 건축물에 대해 사회적으로 새롭게 요구되는 수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활동
    예) 지하주차장 증설 / 커뮤니티 시설 추가 / 지능형 스마트 홈 네트워크 구현 등

리모델링 프로젝트 구조의 중요성(특성)

리모델링프로젝트는 신축프로젝트와 달리 기존 건물의 구조체를 살려서 설계해야한다는 변수가 하나 더 있어 기존 건물의 구조체 상태에 따라 고려해야 할 항목이 매우 많게 된다. 따라서 리모델링 프로젝트를 추진 시 초기에 다음과 같은 구조적인 사항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.

  1. 1. 리모델링사업 초기에 구조기술사에 의해 구조 상태를 파악 하여 그 결과에 따라 사업 타당성을 분석해야 한다.
  2. 2. 기존 건물의 내진설계 여부를 확인하여 내진설계 방향을 정해야 한다.
  3. 3. 리모델링을 위한 기존 내력벽체의 일부 철거, 1층 피로티화, 1개층 수직 층축 및 지하주차장 신설 등이 가능한지 계획 초기부터 건축구조기술사에 의해 검토되어야 한다.
  4. 4. 기존 건물의 기초보강, 구조보강 및 내구성 보완 등이 어느 정도 요구되는 것인지 사전진단에 의해 검토되어야 한다.
  5. 5. 증축되는 신설 구조체의 구조공법과 기존 구조체와의 접합공법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검토되어야 한다.

출처: 리모델링의 구조분야 역할 및 업무내용 제안, 기술특집기사, AURIC

리모델링 사업과 구조업무 추진 절차

TOP